pop() : 배열 끝에있는 아이템을 제거, 그 아이템값을 리턴
push(‘아이템’): 배열 끝에 아이템 추가, 배열의 최종 길이 리턴
includes(‘아이템’): 배열에 아이템이 포함되어있으면 true리턴 아니면 false 리턴
indexOf(‘아이템’): 아이템의 인덱스 번호를 리턴
slice(시작점, 끝점): 시작점~끝점(미포함) 까지 배열을 복사해서 리턴, 기존의 배열을 건드리지 않음
좀더 다양한 사용법 참고 - 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Array/slice
splice(시작점,개수): 시작점부터 개수만큼 실제 배열에서 아이템 제거, 시작점으로부터 몇개의 아이템을 제거하고 싶은지
length : 배열 함수는 아니지만 배열의 크기를 리턴해주는 속성
let array = ["apple","mango","grape","banana","cherry"]
console.log(array[0]) //apple
console.log(array.includes("apple")) //true
console.log(array.indexOf("mango")) //1
array.pop()
console.log(array) //['apple','mango','grape','banana']
array.push("cherry","tomato")
console.log(array) //['apple','mango','grape','banana','cherry','tomato']
array.splice(1,2)
console.log(array) //['apple','banana','cherry','tomato']
console.log(array.slice(2)) //['cherry','tomato'] //기존의 배열을 건드리지 않고 새로운 배열을 만듬, 잘린 값을 반환
//console.log(array.slice(1,3)) //['banana','cherry']
배열 문제 풀이
let animals= [
"Aardvark",
"Albatross",
"Alligator",
"Alpaca",
"Ant",
"Ape",
"Armadillo",
"Donkey",
"Baboon",
"Badger",
"Barracuda",
"Bat",
"Bear",
"Beaver",
"Bee",
"Bison",
"Cat",
"Caterpillar",
"Cattle",
"Chamois",
"Cheetah",
"Chicken",
"Chimpanzee",
"Chinchilla",
"Chough",
"Clam",
"Cobra",
"Cockroach",
"Cod",
"Cormorant",
"Dugong",
"Dunlin",
"Eagle",
"Echidna",
"Eel",
"Eland",
"Elephant",
"Elk",
"Emu",
"Falcon",
"Ferret",
"Finch",
"Fish",
"Flamingo",
"Fly",
"Fox",
"Frog",
"Gaur",
"Gazelle",
"Gerbil",
"Giraffe",
"Grasshopper",
"Heron",
"Herring",
"Hippopotamus",
"Hornet",
"Horse",
"Kangaroo",
"Kingfisher",
"Koala",
"Kookabura",
"Moose",
"Narwhal",
"Newt",
"Nightingale",
"Octopus",
"Okapi",
"Opossum",
"Quail",
"Quelea",
"Quetzal",
"Rabbit",
"Raccoon",
"Rail",
"Ram",
"Rat",
"Raven",
"Red deer",
"Sandpiper",
"Sardine",
"Sparrow",
"Spider",
"Spoonbill",
"Squid",
"Squirrel",
"Starling",
"Stingray",
"Tiger",
"Toad",
"Whale",
"Wildcat",
"Wolf",
"Worm",
"Wren",
"Yak",
"Zebra"
]
// 어레이에 마지막 아이템 "Zebra" 제거하기
animals.pop()
console.log(animals)
// 주어진 어레이에 "Dog" 추가하기
animals.push("Dog")
console.log(animals)
//주어진 어레이에 "Mosquito","Mouse","Mule" 추가하기
animals.push("Mosquito","Mouse","Mule")
console.log(animals)
//해당 어레이에는 "Human"이 있는가?
console.log(animals.includes("Human"))
//해당 어레이에는 "Cat" 이 있는가?
console.log(animals.includes("Cat"))
//"Red deer"을 "Deer"로 바꾸시오
animals[animals.indexOf("Red deer")] = "Deer"
console.log(animals)
//"Spider"부터 3개의 아이템을 기존 어레이에서 제거하시오
animals.splice(animals.indexOf("Spider"),3)
console.log(animals)
// "Tiger"이후의 값을 제거하시오
animals.splice(animals.indexOf("Tiger"))
console.log(animals)
//"B"로 시작되는 아이템인 "Baboon"부터 "Bison"까지 가져와 새로운 어레이에 저장하시오
let newList = animals.slice(animals.indexOf("Baboon"),animals.indexOf("Bison")+1)
console.log(new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