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대충 만든 자판

allnight5·2023년 3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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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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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파이썬 첫번째

def solution(keymap, targets):
    answer = [] 
    a = {}
    for k in range(len(keymap)): 
        for i, j in enumerate(keymap[k]): 
            if j in a : 
                if i < a[j]: 
                    a[j] = i +1 
                else:
                    continue;
            a[j] = i +1 
            
    for i in range(len(targets)):
        count = 0
        count1 = 0
        for j in targets[i]:
            if j in a :
                count += a.get(j)
                count1 += 1
                
        if(count1 != len(targets[i])):
            count = -1
        answer.append(count)
    return answer

자바 첫번째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keymap, String[] targets) {
        int[] answer = new int[targets.length];
        HashMap<Character,Integer> map = new HashMap<>();

        for (String key : keymap) {
            for (int j = 0; j < key.length(); j++) {

                char ch = key.charAt(j);

                if (map.containsKey(ch)){
                    if(map.get(ch)>j){
                        map.replace(ch,j+1);
                    }
                }else{
                    map.put(ch,j+1);
                }
            }
        }

        for(int i=0; i< targets.length;i++){
            int sum = 0;
            for(int j=0; j<targets[i].length();j++){

                char ch = targets[i].charAt(j);

                if(map.containsKey(ch)){
                    sum+=map.get(ch);
                }else{
                    sum = -1;
                    break;
                }
            }
            answer[i] = sum;
        }

        return answer;
    }
}

자바 해쉬맵보다 빠르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keymap, String[] targets) {
        int[] minTouch = new int['Z' - 'A' + 1];
        Arrays.fill(minTouch, 200);
        for (String key : keymap) {
            for (int i = 0; i < key.length(); i++) {
                minTouch[key.charAt(i) - 'A'] = Math.min(minTouch[key.charAt(i) - 'A'], i + 1);
            }
        }
        int[] answer = new int[targets.length];
        for (int i = 0; i < targets.length; i++) {
            String target = targets[i];
            int sum = 0;
            boolean canMake = true;
            for (int j = 0; j < target.length(); j++) {
                if (minTouch[target.charAt(j) - 'A'] == 200) {
                    canMake = false;
                    break;
                }
                sum += minTouch[target.charAt(j) - 'A'];
            }
            answer[i] = canMake ? sum : -1;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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