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캐릭터의 좌표

allnight5·2022년 11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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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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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down, left,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을 누른다면 [0, -1], left를 누른다면 [-1, 0], right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0, 0]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def solution(keyinput, board):
    answer = [0,0] 
    for i in keyinput:
        if i == "up":
            answer[1] += 1
            if abs(answer[1]) > board[1]//2 :
                answer[1] -= 1 
        elif i == "down":
            answer[1] -= 1
            if abs(answer[1]) > board[1]//2:
                answer[1] += 1 
        elif i == "right":
            answer[0] += 1
            if abs(answer[0]) > board[0]//2:
                answer[0] -= 1 
        else :
            answer[0] -= 1 
            if abs(answer[0]) > board[0]//2:
                answer[0] += 1  
    
    return answer

두번째

def solution(keyinput, board):
    x_lim,y_lim = board[0]//2,board[1]//2
    move = {'left':(-1,0),'right':(1,0),'up':(0,1),'down':(0,-1)}
    x,y = 0,0
    for k in keyinput:
        dx,dy = move[k]
        if abs(x+dx)>x_lim or abs(y+dy)>y_lim:
            continue
        else:
            x,y = x+dx,y+dy

    return [x,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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