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codeup.kr/problem.php?id=1099
영일이는 생명과학에 관심이 생겨 왕개미를 연구하고 있었다.
왕개미를 유심히 살펴보던 중 특별히 성실해 보이는 개미가 있었는데,
그 개미는 개미굴에서 나와 먹이까지 가장 빠른 길로 이동하는 것이었다.
개미는 오른쪽으로 움직이다가 벽을 만나면 아래쪽으로 움직여 가장 빠른 길로 움직였다.
(오른쪽에 길이 나타나면 다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
이에 호기심이 생긴 영일이는 그 개미를 미로 상자에 넣고 살펴보기 시작하였다.
미로 상자에 넣은 개미는 먹이를 찾았거나,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 때까지
오른쪽 또는 아래쪽으로만 움직였다.
미로 상자의 구조가 0(갈 수 있는 곳), 1(벽 또는 장애물)로 주어지고,
먹이가 2로 주어질 때, 성실한 개미의 이동 경로를 예상해보자.
단, 맨 아래의 가장 오른쪽에 도착한 경우,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경우, 먹이를 찾은 경우에는
더이상 이동하지 않고 그 곳에 머무른다고 가정한다.
미로 상자의 테두리는 모두 벽으로 되어 있으며,
개미집은 반드시 (2, 2)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미는 (2, 2)에서 출발한다.
10*10 크기의 미로 상자의 구조와 먹이의 위치가 입력된다.
성실한 개미가 이동한 경로를 9로 표시해 출력한다.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rr[11][11] = { 0, };
int i, j, x = 2, y = 2; // (2, 2)에서 출발한다
for (i = 1; i < 11; i++) {
for (j = 1; j < 11; j++) {
scanf_s("%d", &arr[i][j]);
}
}
while (1) {
if (arr[x][y] == 0) { // 0(갈 수 있는 곳)일 때
arr[x][y] = 9; // 해당 좌표 값 9로 변경
y++; // 오른쪽으로 움직이기 위해 y값 1증가
}
if (arr[x][y] == 1) { // 1(갈 수 없는 곳)일 때
y--; // y값 감소시켜 다시 돌아옴
x++; // 아래쪽으로 이동하기 위해 x값 1증가
}
if (arr[x][y] == 2) { // 2(먹이 있는 곳)일 때
arr[x][y] = 9; // 해당 좌표 9로 변경
break; // 더 이상 이동하지 않음
}
else if (arr[x][y + 1] == 1 && arr[x + 1][y] == 1) { // 오른쪽, 아래가 모두 1인 경우
if (arr[x][y] == 0)
arr[x][y] = 9; // 해당 좌표 9로 변경
break; // 더 이상 이동하지 않음
}
}
for (i = 1; i < 11; i++) {
for (j = 1; j < 11; j++) {
printf("%d ", arr[i][j]);
}
printf("\n");
}
return 0;
}
0일 때는 오른쪽, 1일 때는 아래쪽으로 움직이다가 만약 2(먹이)를 만나면, 해당 좌표를 9로 바꾸고 무한 반복문을 멈춘다.
만약 오른쪽도 1이고, 아래쪽도 1인 경우,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으므로 그 자리의 좌표를 9로 바꾸고 무한 반복문을 멈춘다.
와아!! 코드업 기초 100문제 다 풀었다~~! 😆
기초 문제의 마지막 답게 꽤나 어려웠다..!
다 작성하고 보니 사진 예시 없이는 이해하기 좀 힘들 것 같기도 하고..ㅋㅋ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