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rt] 클래스와 인스턴스

AsherKim·2023년 5월 23일
0

플러터 TIL

목록 보기
4/18

Dart 언어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클래스와 인스턴스를 지원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구현하는데 사용되는 핵심 개념이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이며 객체의 상태와 동작을 정의하는데 사용된다.
데이터 멤버인 필드(field) 와 동작 멤버인 메서드(method) 로 구성되며 필드는 클래스의
상태를 나타내는 변수이고 메서드는 클래스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을 정의하는 함수이다.

  • 클래스의 선언
class MyClass {
  // 필드 선언
  int myField;

  // 메서드 선언
  void myMethod() {
    // 동작 구현
    print('메서드 실행 myField 값은 ${myField} 입니다.');
  }
}

인스턴스 생성

클래스를 선언한 후,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인스턴스는 클래스의 실제 객체를 나타내며, 클래스의 정의에 따라 메모리에 할당된다. 인스턴스는 클래스의 멤버에 접근하고 메서드를 호출하는 데 사용된다.

  • 인스턴스 예제
// MyClass의 인스턴스 생성
var myInstance = MyClass();

// 인스턴스의 필드에 값 할당
myInstance.myField = 10;

// 인스턴스의 메서드 호출
myInstance.myMethod();

클래스와 인스턴스를 사용하면 코드를 구조화하고 모듈화할 수 있으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활용하여 유지 보수 가능하고 재사용 가능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profile
추리를 좋아하는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