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틀린 시작 (start kotlin)

이재민·2022년 5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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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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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환경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

기본 환경작업

Next

Standard로 설정 후 Next

쭉 Next한 후 여러 라이센스에 대하여 accept를 누른 후 Finish

다음 설치가 끝난 후 Finish

New Project

Empty Activity 선택 후 Next

작업이름 설정 후 Finish

코틀린 문법

파일 생성


New -> Kotlin Class/File

ok

이름을 정하고 File클릭

함수

기본적으로 함수는 fun으로 시작한다.
여기서 기본 다른 언어와 차이점은 위에 함수 선언을 하지 않아도 밑에 함수가 있다는 것을 컴파일러가 안다.

리턴 값이 없는 함수

다음과 같이 helloWorld라는 함수를 만들고 반환값이 없으면 : Unit 이라고 써준다. void랑 같은 개념이다. 여기서 : Unit은 생략가능하다. (회색으로 쓰이는 부분은 생략가능)

위와 같이 함수를 만들었으면 메인문에서 함수를 불러주면된다.

리턴 값이 있고 파라미터가 있는 함수


함수를 쓸 때 위의 사진과 같이 변수명을 먼저 써주고 : 타입명을 써준다. 그리고 함수의 타입명은 마지막에 써준다. 특히 여기서 int는 앞 i를 대문자로 써준다.

val vs var

val 변하지 않는 수 (상수)
var 변하는 수 (변수)


String Template


다음과 같이 String Template를 쓸 수 있다. 쓸 때는 .을 제외한 다른 글자는 뛰어쓰기를 해줘야한다. 만약 뛰어쓰기를 하고 싶지 않을때 대괄호를 이용하여 쓸 수 있다.
대괄호를 통해 위의 사진과 같이 쓸 수도 있다.

여기서 $를 문자로 취급하게 쓰고 싶으면 앞에 백슬래시 \ 를 써주면 된다.

주석처리

다른 언어와 똑같다. 한 줄일때는 //를 사용하고 여러 줄 일때는 /* */를 사용한다.
단축기로는 비주얼스튜디오와는 다르게 컨트롤+슬러시를 누르면 된다.


보통 주석은 다른 개발자가 알아보기 쉽도록 설명을 넣거나 주요부분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된다.

조건식

if


다음과 같이 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if , else문을 사용하면 되는데 삼항연산자는 불가하다.
따라서 maxBy2처럼 사용하면 된다.

when


다음과 같이 when(조건)을 쓰고 각각의 조건(값)에 따른 출력값을 ->를 활용하여 지정할 수 있다. 복수로 사용 할 수 있고 else도 사용 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여러 형식으로 쓸 수 있다. in을 이용하여 범위에 따라 값을 출력 할 수 있다.

Expression vs Statement

expression은 값을 반환함, 거의 모든 함수
statement는 명령을 지시하는 문장

0~24:40 초까지의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IDVnZPjRCY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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