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수와 일급 객체

✔ 일급 객체

  •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객체를 일급 객체라고 한다
    1.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즉,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하다
    2. 변수나 자료구조에 저장할 수 있다
    3.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4.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 javaScript의 함수는 다음 예제와 같이 위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므로 일급 객체다
    // 1. 함수는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 2. 함수는 변수에 저장할 수 있다
    // 런타임에 함수 리터럴이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생성되고 변수가 할당된다
    const increase = function (num) {
      return ++num;
    };
    
    const decrease = function (num) {
      return --num;
    };
    
    // 2. 함수는 객체에 저장할 수 있다
    const auxs = { increase, decrease };
    
    // 3.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 4.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function makeCounter(aux) {
      let num = 0;
    
      return function () {
        num = aux(num);
        return num;
      };
    }
    
    // 3.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increaser = makeCounter(auxs.increase);
    console.log(increaser()); // 1
    console.log(increaser()); // 2
    
    // 3.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decreaser = makeCounter(auxs.decrease);
    console.log(decreaser()); // -1
    console.log(decreaser()); // -2

✔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

  • 함수도 프로퍼티를 가질 수 있다
    1. arguments
    2. caller
    3. length
    4. name
    5. prototype
function square(number) {
  return number * number;
}
console.dir(square);

1. arguments 프로퍼티

  • arguments 객체는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순회 가능한 유사 배열 객체이다
  •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되며, 외부에서는 참조가 불가능하다
  • javaScript의 함수는 매개변수와 인수의 개수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지 않고, 에러도 발생하지 않는다
function multiply(x, y) {
  console.log(arguments);
  return x * y;
}

console.log(multiply());         //NaN
console.log(multiply(1));        //NaN
console.log(multiply(1, 2));     //2
console.log(multiply(1, 2, 3));  //2
  • 선언된 매개변수의 개수보다 인수를 적게 전달했을 경우, 전달되지 않은 매개변수는 undefined로 초기화된 상태를 유지한다
  • 더 많은 인수를 전달한 경우에는 무시된다
  • 다만, 버려지는것은 아니고, 암묵적으로 arguments 객체의 프로퍼티로 보관된다

2. caller 프로퍼티

  • ECMAScript 사양에 포함되지 않은 비표준 프로퍼티로, 함수 객체의 caller 프로퍼티는 함수 자신을 호출한 함수를 가리킨다

3. length 프로퍼티

  •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를 가리킨다
    function foo() {}
    console.log(foo.length); // 0
    
    function bar(x) {}
    console.log(bar.length); // 1

4. name 프로퍼티

  • 함수의 이름을 나타낸다
  • ES6에 정식 표준이 되었고, ES5에서는 다르게 동작하므로 주의해아한다

5. proto 접근자 프로퍼티

  • 모든 객체는 [[Protytype]]라는 내부 슬롯을 갖는다
  • [[Protytype]]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다
  • [[Protytype]] 내부 슬롯에 직접 접근할 수 없으며,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간접적으로 접근 할 수 있다
    const obj = { a: 1 };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는 Object.prototype이다
    console.log(obj.__proto__ === Object.prototype); // true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는 프로토타입 객체인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
    // hasOwnProperty 메서드는 Object.prototype의 메서드다
    console.log(obj.hasOwnProperty('a'));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__proto__'); // false

6. prototype 프로퍼티

  •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 즉 constructor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이다
  • 일반 객체와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없는 non-constructor에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다
    // 함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한다
    (fuction () {}).hasOwnProperty('prototype'); // true
    
    // 일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는다
    ({}).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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