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OT(1부), Wiki&Survey 살펴보기, 학습 툴 설정 완료하기, Chapter/메타인지, Zoom/OT(2부), ZEP 헬프타임, Chapter/Pair Programming, Chapter/학습 전략, Chapter/Agora States, Zoom/Checkpoint-실시간 세션
컴퓨터 구조 & HTML & CSS
CLI와 GUI, I/O, WSL2, Ubuntu, CLI 기본 명령어 - (프롬프트, pwd, mkdir, ls, cd, touch, >, cat // rm, mv, cp), 관리자 권한과 경로-(사용자 계정 컨트롤, 관리자 권한 분리의 필요성, 절대 경로와 상대 경로, 관리자(root)권한, sudo:관리자권한을 획득하는 명령어 ), 텍스트 에디터 nano - (CLI 환경에서 텍스트 에디터 필요성, nano 실행, 파일 열기, 파일 편집 후 종료, 파일 저장) / 패키지와 패키지 매니저 - (개요, Ubuntu 패키지 매니저 -apt, apt 명령어 이용하기, 관리자 권한 사용하기,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거나 멈출경우 Ctrl+c, wget 설치하기), 사용 권한 - (개요, 학습 목표, Read-Write-Exceute 권한, 폴더인지 파일인지 확인하기user-group-other , chmod:권한을 변경하는 명령어 -(Symbolic method, Absolute method) / 환경 변수 - (개요, 환경 변수란? 환경변수 설정창 열기, 환경변수 추가하기) / CLI 명령 더 알아보기 (명령어 옵션 -r과 -f , cat 명령어 대신 쓰는 명령어, 헬프 옵션 사용하기)
버전관리 시스템 Git (버전관리 시스템 Git의 필요성, Github란 무엇일까?) / Git이란?(버전관리, 백업하기, 협업하기) / Git과 Github / Git 설치 (학습목표, Git 설치 - Ubuntu, Git 환경설정, SSH 등록 (SSH란? SSH 키 생성, 공개키 복사, Github에 공개키 등록, 테스트하기)) Git Workflow(개념 설명하기, Advanced Challenge(reset HEAD<file>, checkout -- , 협업을 위한 git 개념 - branch, merge, remote repo에서 origin과 upstream의 차이점)) / Git 영역과 기본 명령어 (1.실습 디렉토리 및 파일 생성 2. git init: Git으로 파일 관리 시작하기(기본 디렉토리 이름 변경, git 디렉토리, Work space) 3. git status( 파일들의 상태 3종류, Staging area) 4.git add: Staging area로 파일 이동시키기 5.git commit:파일을 로컬 저장소에 저장하고 버전 기록하기(Commit 내역 확인, git status) / 6. git push: 작업물을 Remote repository로 업로드하기(Remote repository 만들기, git remote로 Remote repo와 Local Repo 연결하기, git push로 작업물 업로드하기 / 7. git clone:원격저장소를 로컬로 복사하기 ) / 혼자 작업 workflow(git으로 혼자 작업하기 / git restore / git reset / git reset HEAD^ : 원격 저장소에 올라가지 않은 commit이면 reset 명령어로 취소 / Pull Request / git log / Pull Request: pull 요청하기(2)) /
함께 작업 workflow(Github workflow overview : git init, git remote add origin, remote add pair, remote-v, git pull, 충돌 해결하기) /
코드스테이츠 : 개별환경세팅 / Java Intro / 변수, 타입, 문자열
- 자바의 특징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개발 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
타입, 변수, 상수 형 변환 등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연산자, 입/출력과 제어문(조건문, 반복문)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배열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자바의 기초 문법을 활용하여 계산기를 구현할 수 있다.
- Windows에 적합한 JDK를 설치할 수 있다.
IntelliJ를 설치할 수 있다.
JetBrains ToolBox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설치할 수 있다.
환경변수를 설정할 수 있다.
- 자바의 4가지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JVM의 기능과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main 메서드가 무엇인지 이해한다.
- 타입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기본 타입과 참조 타입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정수 타입, 실수 타입, 논리 타입, 문자 타입을 이해한다.
변수, 상수, 리터럴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자동 타입 변환이 어떤 경우에 발생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수동 타입 변환을 어떤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String이 무엇인지 이해한다.
String을 선언하고 사용하는 법을 이해한다.
String 메서드들을 이해한다.
StringTokenizer가 무엇인지 이해한다.
String Builder, Buffer가 무엇인지 이해한다.
Java :
ch13 쓰레드 강의 청강 및 노트정리 보완
ch13 연습문제 풀이
TOEIC : Day 23 1/2
정보처리기사 :
정처기 필기 접수!
- 산술 연산자를 활용할 수 있다.
증감 연산자를 활용할 수 있다.
복합 대입 연산자를 활용할 수 있다.
비교 연산자를 활용할 수 있다.
연산자 우선순위를 이해한다.- 다음의 콘솔 출력 메서드들의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System.out.print()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f()
Scanner
를 활용하여 문자열 데이터를 입력받을 수 있다.1. 조건문 기초, 실습
if
와else if
,else
,switch
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논리연산자(&&, ||, ! ...
)를 활용하여 복잡한 조건을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다.2. 조건문 문제로 배우는 알고리즘
- 조건문 연습 문제 해결 방법을 익히면서,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배운다.
- 복잡한 조건문을 활용하여, 실생활에서 마주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구현할 수 있다.
3. 반복문 기초 / 실습
반복문을 활용하여 단순한 기능을 반복하여 수행할 수 있다.
반복문과 문자열, 숫자를 이용해 반복적으로 코드를 실행시킬 수 있다.
반복문을 다양하게 응용하여 활용할 수 있다.
for
문과while
문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다.
반복문에 조건문을 적용하여 특정 조건에서만 코드가 실행되도록 할 수 있다.
이중 for문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배열이 무엇인지 이해한다.
1차원 배열과 2차원 배열을 이해한다.
배열을 선언하고 초기화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배열을 탐색하고 값을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java.util.function
패키지 9.Predicate
의 결합 11. 컬렉션 프레임웍과 함수형 인터페이스 13. 메서드 참조 14. 생성자의 메서드 참조 15.스트림(stream) 16.스트림의 특징 17. 스트림 만들기 - 컬렉션 18. 스트림 만들기 - 배열 19. 스트림 만들기 - 임의의 수 20. 스트림 만들기 - 특정 범위의 정수 21. 스트림 만들기 - 람다식 iterate()
, generate()
22. 스트림 만들기 - 파일과 빈 스트림 23. 스트림의 연산 24. 스트림의 연산 - 중간연산 25. 스트림의 연산 - 최종연산 26. 스트림의 중간연산 - skip()
, limit()
27.스트림의 중간연산 - filter()
, distinct()
28. 스트림의 중간연산 - sorted()
29. 스트림의 중간연산 - Comparator 메서드 30.스트림의 중간연산 - map()
32. 스트림의 중간연산 - peek()
33. 스트림의 중간연산 - flatMap()
35.Optional<T> 36. Optional<T> 객체 생성하기 37. Optional<T> 객체의 값 가져오기 38. OptionalInt, OptionalLong, OptionalDouble 40. 스트림의 최종연산 - forEach()
41. 스트림의 최종연산 - 조건검사 42. 스트림의 최종연산 - reduce()
45.collect()
와 Collectors 46. 스트림을 컬렉션, 배열로 변환 47. 스트림의 통계 - counting(), summingInt()
48. 스트림을 리듀싱 - reducing()
49. 스트림을 문자열로 결합 - joining()
50. 스트림의 그룹화와 분할 51. 스트림의 분할 - partitioningBy()
53. 스트림의 그룹화 - groupingBy()
55. 스트림의 변환
학습목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가장 기본적인 토대인 객체를 이해할 수 있다.
➡️객체를 만드는 데 필요한 클래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구성요소와 기본 문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객체의 두 가지 구성 요소, 속성과 기능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클래스에 기반하여 new 키워드를 통해 객체를 생성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클래스와 객체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둘의 관계를 정의할 수 있다.학습목표:
➡️ 객체의 속성을 정의하는 필드를 이해하고, 세 가지 종류의 변수를 구분할 수 있다.
➡️ 각각의 변수가 저장되는 위치를 설명하고, 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static 키워드가 무엇이며, 언제 사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객체의 기능을 정의하는 메서드를 이해하고, 메서드의 구성요소와 호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메서드 오버로딩을 이해하고 그 장점을 설명할 수 있다.- 계산기 만들기
계산기 만들기심화실습 - 전기 요금 계산기(제어문)심화실습 - 구구단 프로그램 만들기- 심화실습 - 방문자 수 예측 프로그램
심화실습 - 유튜브 자막 순화 프로그램(문자열&배열)심화실습 - 피보나치수열 프로그램(메서드 및 리팩토링)심화실습 - 편의점 발주 프로그램(메서드 및 문자열)
코드스테이츠 : 생성자, 내부 클래스 정리 및 심화 문제 풀이
-
생성자 학습목표:
➡️생성자의 핵심 개념과 기본 문법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생성자가 메서드와 구분되는 두 가지 차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메서드 오버로딩이 생성자에서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다.
➡️기본 생성자와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this
와this()
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내부 클래스 학습목표:
➡️ 내부 클래스의 기본 개념과 장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선언 위치에 따른 내부 클래스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내부 클래스의 종류에 따른 유효 범위와 접근성을 이해할 수 있다.
-(Optional) 심화 실습 - 텍스트 스타크래프트 프로그램 (this.)
TOEIC : Day 25 1/2
정보처리기사 : 462 ~ 481
다형성 : 학습목표
➡️자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다형성이 가지는 의미와 장점을 이해할 수 있다.
➡️참조변수의 타입 변환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업캐스팅과 다운캐스팅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instanceof
연산자를 언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코딩 예제를 실제로 입력해 보면서 다형성이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는지 이해할 수 있다.추상화 :학습목표
➡️추상화의 핵심 개념과 목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abstract
제어자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이해하고, 어떻게 사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추상 클래스의 핵심 개념과 기본 문법을 이해할 수 있다.
➡️final
키워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추상화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인터페이스의 개념과 활용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OOP 실습:
➡️버거퀸 프로그램 만들기 (1/3)
- 버거퀸 만들기
➡️ 4.프로그램 주요 흐름 파악
➡️ 5.메뉴 기능 구현
➡️ 6.장바구니 기능 구현
채용확정형 과정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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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거퀸 만들기
➡️ 7. 복사 생성자 적용을 통한 문제 해결
➡️ 8. 주문 기능 구현
➡️ 9. 할인 기능 구현
➡️ 10. 객체지향 원리 적용
~~동양시스템즈 채용확정형 면접 ~~
OOP 실습:
➡️버거퀸 프로그램 만들기 (1/3)- 버거퀸 만들기
➡️ 4.프로그램 주요 흐름 파악
➡️ 5.메뉴 기능 구현
➡️ 6.장바구니 기능 구현
➡️ 7. 복사 생성자 적용을 통한 문제 해결
➡️ 8. 주문 기능 구현
➡️ 9. 할인 기능 구현
➡️ 10. 객체지향 원리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