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프로그래밍에서는 데이터의 연산을 하기 위해 연산자를 이용합니다. 지금 배울 연산자는 자바뿐 아니라 모든 언어에서 거의 유사하게 사용되니 잘 알면 나중에 편해집니다.
주의해서 봐야 할 것은 연산자의 기능과 순서 입니다. 연산자의 종류는 많기 때문에 모두 외우려고 하기 보다는 자주 사용하면서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또한 아래에 나열되는 연산자의 종류는 그 순서대로 정의 한 것 이기 때문에 첫 자를 순서대로 기억하시면 좀더 편할 것입니다.
1. 최우선 연산자(이하 연산자 생략)
- . (닷 또는 점..클래스 또는 객체 소유의 변수,메서드 등을 호출하는 연산자,기억)
- [] (배열 연산자..배열은 객체다 라는것 기억)
- () (괄호 연산자)
2. 단항연산자
- !(논리 부정), ~(비트 반전), +/-(부호연산), ++/--(선행증감)
- (cast)캐스팅 연산자
3. 산술 연산자
- +,-,*,/,% (모듈러 연산자,나눈후 나머지 값을 취하는 연산자)
4. 쉬프트
- <<,>>,>>> **
5. 관계
- <, >, >=, <=, ==(값이 같니? 객체에서는 틀림), !=(값이 같지 않는지?)
6.비트
- &, |, ^
7. 논리연산자
- &&(And 개념), ||(Or 개념), &, |
* && 연산자
(참 && 참 == 참) 그 외는 거짓.
양쪽 다 참일 때만 참이 나온다.
* || 연산자
(거짓 || 거짓 == 거짓) 그 외는 모두 참.
양쪽 중 하나만 참일 경우라면 결과값은 참이다.
8. 삼항연산자
- 조건식 ? 반환값1(true일 때 리턴 값) : 반환값2(false일 때 리턴 값)
- 물음표(?) 앞의 조건식에 따라 결괏값이 참(true)이면 반환값1을 반환하고, 결괏값이 거짓(false)이면 반환값2를 반환합니다.
이때 반환값에는 값뿐만 아니라 수식, 함수 호출 등 여러 가지 형태의 명령문이 올 수 있습니다.
예제
int num01 = 15;
int num02 = 8;
int result;
result = (num01 > num02) ? num01 : num02;
printf("둘 중에 더 큰수는 %d입니다.\n", result);
9.배정대입
- =, +=, *=, -=,....(종류많음)
10.후행증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