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day6_2

99winnmin·2022년 6월 30일
0

java

목록 보기
8/10

오버라이딩(overriding)

하위 클래스에서 메서드 재정의 하기

  • 오버라이딩(overriding) : 상위 클래스에 정의된 메서드의 구현 내용이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할 내용과 맞지 않는 경우 하위 클래스에서 동일한 이름의 메서드를 재정의 할 수 있음
@Override
public int calcPrice(int price) {
	bonusPoint += price * bonusRatio;
	return price - (int)(price * salesRatio);
}

@overriding 애노테이션 (annotation)

  • 애노테이션은 원래 주석이라는 의미
  • 컴파일러에게 특별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역할

메서드 재정의와 가상 메서드 원리(virtual method)의 원리

Customer vc = new VIPCustomer();

그렇다면 vc.calPrice()를 호출했을 때 어떤 메서드가 호출될까?
결과는 인스턴스의 메서드인 override된 메서드가 호출된다. 앞서 우리가 아는 개념은 메모리에 잡히는 건 VIPCustomer객체이지만 타입이 Customer이기 때문에 vc가 접근가능한 것은 Customer객체의 변수와 메서드들이었다.
그러나 자바에서는 항상 인스턴스의 메서드가 호출(가상메서드의 원리)되고 자바의 모든 메서드는 가상 메서드(virtual method)이다.

메서드는 어떻게 호출되고 실행 되는가?

  • 메서드(함수)의 이름은 주소값을 나타냄
  • 메서드는 명령어의 set 이고 프로그램이 로드되면 메서드 영역(코드 영역)에 명령어 set이 위치
  • 해당 메서드가 호출 되면 명령어 set 이 있는 주소를 찾아 명령어가 실행됨
  • 이때 메서드에서 사용하는 변수들은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새로 스택메모리에 생성됨
  • 따라서 다른 인스턴스라도 같은 메서드의 코드는 같으므로 같은 메서드가 호출됨 -> 다시 말하면 같은 객체의 인스턴스를 여러 개 생성한다고 해서 메서드가 여러개 생성되는게 아니라 메서드 영역에 딱 한번 로드된 주소를 참조함
  • 인스턴스가 생성되면 변수는 힙 메모리에 따로 생성되지만, 메서드 명령어 set은 처음 한번만 로드 됨

가상 메서드의 원리


위에서 말했듯이 메서드는 항상 인스턴스의 메서드가 호출된다. Customer vc = new VIPCustomer(); 이 경우에도 프로그램이 로드될 때 메서드 영역에 Customer,VIPCustomer클래스의 명령어 set이 모두 위치하게 된다(vc의 타입이 Customer일지라도 인스턴스는 VIPCustomer이기 때문에) 따라서 메서드 영역에 calcPrice,(override)calcPrice가 있는데 override된 경우는 override된 메서드의 주소를 가리켜 실행되는 것이 가상 메서드의 원리이다.

다형성(polymorphism) 이란?

  • 하나의 코드가 여러 자료형으로 구현되어 실행되는 것
  • 같은 코드에서 여러 다른 실행 결과가 나옴
package ch03.polymorphism;

import java.util.ArrayList;

public class Customer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rrayList<Customer> customerArrayList = new ArrayList<>();
        Customer customerT = new Customer(1,"A");
        Customer customerJ = new Customer(2,"B");
        Customer customerE = new GoldCustomer(3,"C");
        Customer customerW = new GoldCustomer(4,"D");
        Customer customerQ = new VIPCustomer(5,"E");

        customerArrayList.add(customerT);
        customerArrayList.add(customerJ);
        customerArrayList.add(customerE);
        customerArrayList.add(customerW);
        customerArrayList.add(customerQ);

        for (Customer c : customerArrayList){
            System.out.println(c.showCustomerInfo());
        }
        int price = 10000;
        for (Customer c : customerArrayList){
            int cost = c.calcPrice(price);
            System.out.println(c.getCustomerName()+"'s cost : "+cost);
            System.out.println(c.getCustomerName()+"'s bonusPoint : "+c.bonusPoint);
        }
    }
}


실행 결과와 같이 같은 메서드지만 결과가 모두 다르게 나옴

  • 정보은닉, 상속과 더불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임
  • 다형성을 잘 활용하면 유연하고 확장성있고, 유지보수가 편리한 프로그램을 만들수 있음

상속은 언제 사용 할까?

IS-A 관계(is a relationship : inheritance)

  • 일반적인(general) 개념과 구체적인(specific) 개념과의 관계
  • 상위 클래스 : 하위 클래스보다 일반적인 개념 ( 예: Employee )
  • 하위 클래스 : 상위 클래스보다 구체적인 개념들이 더해짐 ( 예: Engineer, Manager...)
  • 상속은 클래스간의 결합도가 높은 설계
  • 상위 클래스의 수정이 많은 하위 클래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계층구조가 복잡하거나 hierarchy가 높으면 좋지 않음

HAS-A 관계(composition)

  •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포함하는 관계 ( 변수로 선언 )
  • 코드 재사용의 가장 일반적인 방법
  • Student가 Subject를 포함하는
  • Library를 구현할 때 ArrayList 생성하여 사용
  • 상속하지 않음

다운 캐스팅(downcasting)

  • 업캐스팅된 클래스를 다시 원래의 타입으로 형 변환
  • 하위 클래스로의 형 변환은 명시적으로 해야 함
Customer vc = new VIPCustomer();              //묵시적
VIPCustomer vCustomer = (VIPCustomer)vc;      //명시적

그러나 다운캐스팅하는 방식은 비추천, 웬만하면 override하는 방식으로 해결하는 것이 좋음

public void testDownCasting(ArrayList<Animal> list){
        for(int i=0 ; i<list.size() ; i++){
            Animal animal = list.get(i);
			//instanceof로 해당인스턴스가 맞는지 check
            if(animal instanceof Human){
                Human human = (Human)animal;
                human.readBook();
            }
            else if(animal instanceof Tiger){
                Tiger tiger = (Tiger)animal;
                tiger.hunting();
            }
            else if(animal instanceof Eagle){
                Eagle eagle = (Eagle)animal;
                eagle.fly();
            }
            else{
                System.out.println("unsupported");
            }
        }
profile
功在不舍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