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day 1

99winnmin·2022년 6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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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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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 프로그래밍 basic

▷플랫몸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음

: 컴파일을 할 경우 .class가 생성됨 -> OS에 맞는 VM 위에서 .class가 실행이 됨 -> 따라서 컴퓨터의 OS에 종속적이지 않고 실행할 수 있다.
: 하지만 JAVA 초기에는 컴파일러 방식의 언어보다 속도가 떨어졌으나 요즈음에는 HW의 발전, JAVA 자체의 발전으로 인해 성능 이슈는 거의 없다고 봄

▷Object Oriented Language이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쉽고 확장성이 좋음

: 프로그램의 구현을 시간의 흐름순이 아닌 객체간의 관계와 협력을 기반으로 프로그램 하는 것
ex) java,C++,C#,Python,JavaScript,Ruby 등

▷프로그램이 안정적이고 풍부한 기능이 제공되는 오픈 소스

: JDK를 기반으로 쉽고 효율적인 프로그래밍 가능, JAVA와 연동되는 프레임워크들도 다양한 개발 가능

<용어 정리>

JDK(Java Development Kit) : 자바에서 제공되는 개발용 라이브러리
JRE(Java Runtime Environment) : 자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환경
JVM(Java Virtual Machine) : 자바 가상 머신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환경이 JRE가 설치되어 있어야 함

<java 진수 표현>

2진수 : 0B~
8진수 : 0~
16진수 : 0X~

<기본 자료형>


long 타입은 선언할 때 마지막에 L붙여주기!
java는 실수가 기본적으로 double형으로 8바이트이기 때문에 float타입을 선언할 때에 마지막에 f를 꼭 붙여줘야함!

<문자형>

1.자바는 문자를 나타내기 위해 전세계 표준인 UNICODE를 사용(UNICODE는 ASKII랑 호환됨)
2.utf-16 인코딩을 사용 (모든 문자를 2바이트로 표시)
-encoding: 문자가 숫자로 변환되는 것
-decoding: 숫자에서 다시 문자로 변환되는 것
-ASKII code: 알파벳과 숫자 특수 문자등을 1바이트에 표현하는데 사용하는 문자세트
-UNICODE: 전 세계 표준으로 만든 문자 세트
-UTF-8: 1바이트에서 4바이트까지 다양하게 문자를 표현할 수 있음
-UTF-16: 2바이트로 문자를 표현

<논리형>

1바이트(true or false)

<자료형 없는 변수(dynamic var)>

Local variable type inference
1.추론 가능한 변수에 대한 자료형을 선언하지 않음
2.한번 선언하여 추론 된 변수는 다른 타입의 값을 대입 할 수 없음
3.지역 변수만 사용 가능

<상수 선언>

1.상수는 변하지 않는 수
2.원주률 3.14, 1년 12개월 등
3.final 예약어를 사용하여 선언
4.상수를 사용하면 변하지 않는 값을 반복하여 사용할 때 의미있는 문자로 인식하기 쉽고
혹, 변하더라도 선언한 부분만 변경하면 되므로 여러부분을 수정할 필요가 없음

<리터럴>

1.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숫자, 문자, 논리값을 뜻함
2.리터럴은 상수 풀(constant pool)에 있음
: static bind된다는 의미(상수:=리터럴,static 변수)
3.정수 리터럴은 int 로 실수 리터럴은 double 로 저장됨
4.정수의 범위가 넘어가는 경우는 L,l을 float로 사용하려는 경우는 F,f 식별자를 써줘야 함

<형 변환>

1.서로 다른 자료형 간에 연산등의 수행을 위해 하나의 자료형으로 통일하는 것
2.묵시적 형 변환(explicit type conversion, 자동 형 변환)과 명시적 형 변환(implicit type conversion, 강제 형 변환)이 있음 -> java는 명시적 형 변환 해줘야함(strong type checking)
ex) double을 int에 바인드할때
3.바이트 크기가 작은 자료형에서 큰 자료형으로 형 변환은 자동으로 이루어 짐
4.덜 정밀한 자료형에서 더 정밀한 자료형으로읜 형 변환은 자동으로 이루어 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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