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서 정보가 없는 성능 지표
Hit Ratio
HR=usershits(hits:0 or 1) : 실제 정답이 추천 결과에 들어있다면 hit 했다고 판단
Precision
Precision=TP+FPTP : 추천을 해준 결과 중에 실제 정답이 일치하는 비율
Recall
Recall=TP+FNTP : 실제 정답 중에 추천 결과가 일치하는 비율
질문 : Hit Ratio와 Recall의 차이점은?
순서 정보가 필요한 성능 지표
Mean Reciprocal Rank
→ 유저가 선호하는 아이템이 리스트 중 어디에 위치하는지 중점을 둔 평가 방식
RR=ku1
RR=11+31+41
MRR(O,U)=∣U∣1∑u∈Uku1
이런 방식은 낮은 순위에 있는 아이템에 대해서 패널티를 줘서 성능을 평가하는 방식
→ Linear 방식이 아닌 Log 방식으로 패널티를 주는 nDCG가 존재합니다.
nDCG
DCG(Discounted Cumulative Gain) : 순위에 가중치를 주는 평가 방식(주로 log2 사용)
DCG(O,u)=∑idisc(i)rui
disc(i)={1,log2i,i≤2i>2
DCG=14+13+1.580+25=9.5
iDCG=15+14+1.583+20=10.9
nDCG=10.99.5=0.872
순위에 가중치를 둔 DCG와 이상적인 순위를 가진 ideal DCG를 나눈 Normalized DCG를 구할 수 있습니다.
Average Precision
AP=31+32+43
Mean Average Precision
→ MAP(O,U)=∣U∣1∑u∈UAP(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