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 객체 기반의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
인터프리터언어 (ex. Python, R)
컴파일러를 거쳐서 기계어로 변환하지 않고 코드가 작성될 떄마다 인터프리터가 한 줄씩 해석해서 바로 명령어를 실행. 문법적인 오류가 있어도 실행은 됨.
스크립트언어 (ex.Javascript)
인터프리터 언어에 포함된 개념.
기존에 이미 존재하는 응용 소프트웨어를 제어하기 위해 나온 언어.
인터프리터 방식에 사용하기 위해 나온 것으로 응용프로그램을 어떻게 실행할지 정함.
컴파일언어 (ex.C, C++)
반드시 기계어로 컴파일 되어야만 실행시킬 수 있는 프로그래밍언어.
컴파일 시 오류가 있다면 실행 되지 않음.
Java는 컴파일언어와 인터프리터언어를 혼용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필요한 연결장치, 매개체
라이브러리 (Library)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필요한 기능을 모아 놓은 소프트웨어. 그 기능에 대한 도구 또는 함수들의 집합.
필요한 기능만 유저가 그대로 가져와서 쓰면 됨!
프레임워크 (Framework)
응용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 구현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제공된 소프트웨어 환경.
프레임워크에 의존하여 기능을 추가하여 개발해야함.
기능은 유저가 작성, 환경만 제공.
//<h1></h1>같은 태그 사용 가능.
document.wirte()
//콘솔창 출력
console.log()
//콘솔창에 에러출력
console.error()
//팝업창
alert()
//입력창을 통한 입력문
prompt("출력내용", "입력내용")
return String
//확인 및 취소를 통한 입력문
confrim("출력문작성")
return boolean
동적 타입 / 런타임언어 : 자료형을 런타임시 결정.
실행 도중 변수에 예상치 못한 타입의 값이 들어오면 Type Error발생.
number : 정수, 실수 등 산술연산 가능.
string : 문자열.
boolean : 논리형태, true/false로 반환
undefined : 변수를 선언하고 값을 할당하지 않은 상태.
null : 의도적으로 비어있는 상태.
산술연산자 : + - / % (/는 자바와 다르게 계산기처럼 값 나옴. 자바는 몫만 반환)
증감연산자 : ++ --
대입연산자 : = += -= *= /= %=
연결연산자 : + ,
비교연산자 : == != === !== > >= < <=
논리언산자 : && || !
조건연산자 : 조건? 실행문1:실행문2
숫자와 문자열 비교시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
피연산자가 boolean일 경우 true는 1로, false는 0 으로 변환.
객체와 숫자/문자열 비교시 객체를 기본데이터 타입으로 변환.
null, undifined는 true반환.
console.log(10=='10') => true
console.log(10 === '10') => false
parseInt : 문자열->숫자(정수)
parseFloat : 문자열->숫자(실수)
Number() : 다른 자료형을 숫자형(정수&실수)로 변경
toString() : 숫자->문자열
var num1 = '100';
var num2 = 200;
console.log(num1+num2) => 100200
//Number대신 parseInt도 가능!
var num1 = Number('100');
var num2 = 200;
console.log(num1+num2)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