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vel 2 ) 리코쳇 로봇 ⭐️

Doozuu·2023년 9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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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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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리코쳇 로봇이라는 보드게임이 있습니다.

이 보드게임은 격자모양 게임판 위에서 말을 움직이는 게임으로, 시작 위치에서 목표 위치까지 최소 몇 번만에 도달할 수 있는지 말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말의 움직임은 상, 하, 좌, 우 4방향 중 하나를 선택해서 게임판 위의 장애물이나 맨 끝에 부딪힐 때까지 미끄러져 이동하는 것을 한 번의 이동으로 칩니다.

다음은 보드게임판을 나타낸 예시입니다.

...D..R
.D.G...
....D.D
D....D.
..D....

여기서 "."은 빈 공간을, "R"은 로봇의 처음 위치를, "D"는 장애물의 위치를, "G"는 목표지점을 나타냅니다.
위 예시에서는 "R" 위치에서 아래, 왼쪽, 위, 왼쪽, 아래, 오른쪽, 위 순서로 움직이면 7번 만에 "G" 위치에 멈춰 설 수 있으며, 이것이 최소 움직임 중 하나입니다.

게임판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board가 주어졌을 때, 말이 목표위치에 도달하는데 최소 몇 번 이동해야 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함수를 완성하세요. 만약 목표위치에 도달할 수 없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 사항
  • 3 ≤ board의 길이 ≤ 100
    • 3 ≤ board의 원소의 길이 ≤ 100
    • board의 원소의 길이는 모두 동일합니다.
    • 문자열은 ".", "D", "R", "G"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빈 공간, 장애물, 로봇의 처음 위치, 목표 지점을 나타냅니다.
    • "R"과 "G"는 한 번씩 등장합니다.

입출력 예
board result
["...D..R", ".D.G...", "....D.D", "D....D.", "..D...."] 7
[".D.R", "....", ".G..", "...D"] -1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문제 설명의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D.R
....
.G..
...D
  • "R" 위치에 있는 말을 어떻게 움직여도 "G" 에 도달시킬 수 없습니다.
  • 따라서 -1을 return 합니다.



풀이

⭐️ 방향의 도착지가 G여야 한다.

function solution(board) {
    var answer = 0;
    board = board.map(items => items.split(''));
    
    const q = [];
    const n =board.length;     // 가로 길이
    const m = board[0].length; // 세로 길이
    const dx = [-1, 1, 0, 0];  // 상하좌우 방향
    const dy = [0, 0, -1, 1];
    
    board.forEach((items, i) => {
        items.forEach((item, j) => {
            if(item === 'R') q.push([i, j]);  // 시작 위치
        });
    });
	
    // 1) 시작 위치를 다시 방문하지 않게 'O' 표시
    board[q[0][0]][q[0][1]] = 'O';   
    
    // 2) q의 길이 만큼 반복
    while(q.length) {
    
        // 3) 횟수(answer)를 카운트하기 위해 현재 q의 길이를 고정시킨다.
        const size = q.length;
        
        // 4) 고정시킨 길이만큼 반복한다.
        for(let i=0; i<size; i++) {
            const [x, y] = q.shift();
          
            // 5) 상하좌우 한번씩 확인
            for(let j=0; j<4; j++) {
            
                // 6) 다음 이동 위치
                let nx = x + dx[j];
                let ny = y + dy[j];
                
                // 7) 게임판 범위와 벽(D)를 만나지 않을 경우만 미끄러진다.
                while(nx >= 0 && nx < n && ny >= 0 && ny < m && board[nx][ny] !== 'D') {
                    nx += dx[j];
                    ny += dy[j];
                }
                
                // 8) 현재 위치로 변경한다.
                nx -= dx[j];
                ny -= dy[j];
                
                // 9) 현재 위치가 도착(G) 지점이면 횟수(answer)를 1증가 후 반환한다. 
                if(board[nx][ny] === 'G') return answer+1;
                
                // 10) 한번이라도 방문한적이 없을 경우만
                if(board[nx][ny] !== 'O') {
                
                    // 11) 방문 표시(O) 후 q에 담는다.
                    board[nx][ny] = 'O';
                    q.push([nx, ny]);
                }
            }
        }
        answer++;
    }
    return -1;
}

https://cocococo.tistory.com/entry/%ED%94%84%EB%A1%9C%EA%B7%B8%EB%9E%98%EB%A8%B8%EC%8A%A4JavaScript-Lv2-%EB%A6%AC%EC%BD%94%EC%B3%87-%EB%A1%9C%EB%B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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