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에서는 매년 달리기 경주가 열립니다. 해설진들은 선수들이 자기 바로 앞의 선수를 추월할 때 추월한 선수의 이름을 부릅니다. 예를 들어 1등부터 3등까지 "mumu", "soe", "poe" 선수들이 순서대로 달리고 있을 때, 해설진이 "soe"선수를 불렀다면 2등인 "soe" 선수가 1등인 "mumu" 선수를 추월했다는 것입니다. 즉 "soe" 선수가 1등, "mumu" 선수가 2등으로 바뀝니다.
선수들의 이름이 1등부터 현재 등수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 배열 players와 해설진이 부른 이름을 담은 문자열 배열 calling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경주가 끝났을 때 선수들의 이름을 1등부터 등수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5 ≤ players의 길이 ≤ 50,000
players[i]는 i번째 선수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players의 원소들은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players에는 중복된 값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3 ≤ players[i]의 길이 ≤ 10
2 ≤ callings의 길이 ≤ 1,000,000
callings는 players의 원소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경주 진행중 1등인 선수의 이름은 불리지 않습니다.
players callings result
["mumu", "soe", "poe", "kai", "mine"] ["kai", "kai", "mine", "mine"] ["mumu", "kai", "mine", "soe", "poe"]
callings에 이름이 있을 때마다 앞 선수와 자리를 교환 한다.
["mumu", "soe", "poe", "kai", "mine"] => ["mumu", "soe", "kai", "poe", "mine"]
16개의 테스트케이스 중에서 4개가 시간초과가 떴다.
-> callings 길이가 최대 백만개라서 시간을 신경써야 할 것 같다.
-> 단순히 이름이 있을 때마다 자리 교환을 하면 시행 횟수가 너무 많아진다.
function solution(players, callings) {
for(let i=0;i<callings.length;i++){
let idx = players.indexOf(callings[i]);
[players[idx-1], players[idx]] = [players[idx], players[idx-1]];
}
return players;
}
이름이 중복해서 나오는 경우 최대한 시행횟수를 줄여보자.
괜찮은 아이디어인줄 알았는데 테스트케이스에서 많이 틀렸다..^^
순서를 무시하면 안되는듯 하다. 만약에 players 길이가 5인데 callings에서 한 사람이 전체 7번 중복해서 불릴 경우 -2 위치로 이동할 수는 없으니..
function solution(players, callings) {
callings.sort();
let i = 0;
while(i < callings.length-1){
let n = callings.filter(el => el === callings[i]).length;
let idx = players.indexOf(callings[i]);
[players[idx - n],players[idx]] = [players[idx],players[idx - n]];
i += n;
}
return players;
}
찾아보니 배열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해시(Map)을 이용해 풀어야 하는듯 했다.
Map은 key를 이용해 찾기 때문에 탐색 시간이 배열보다 많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
function solution(players, callings) {
const map1 = new Map();
const map2 = new Map();
let answer = [];
players.map((el,i) => map1.set(el,i)); // 이름,위치
players.map((el,i) => map2.set(i,el)); // 위치,이름
for(let i=0;i<callings.length;i++){
if(map1.get(callings[i]) !== 0){
const name = callings[i]; // 불린 선수 이름
const score = map1.get(name); // 불린 선수 현위치
const newScore = score - 1; // 불린 선수 바뀐위치
const name2 = map2.get(newScore); // 불린 선수의 앞 선수 이름
map1.set(name, newScore);
map1.set(name2, score);
map2.set(score, name2);
map2.set(newScore, name);
}
}
for(let [key, val] of map1.entries()) {
answer[val] = key;
}
return answer;
}
이건 object를 이용한 풀이인데 map을 2개씩 만들지 않고 player에 바로 반영시켜 더 간소화되어 있다.
이름과 위치를 object에 저장해두고 바뀐 위치를 object에 반영한다.
배열은 오직 자리 교환할때만 쓴다.
(핵심 : 위치를 players(배열)에서 찾지 않고 object에서 찾으므로 시간이 단축된다.)
function solution(players, callings) {
let idx;
let name1;
let name2;
const idxList = {}; //
players.forEach((name,index)=>idxList[name]=index) // 이름 : 위치
for(let call of callings){
idx = idxList[call] // 위치
name1 = players[idx] // 불린 선수 이름
name2 = players[idx-1] // 앞 선수 이름
idxList[call]-=1 // 불린 선수 위치 앞으로
idxList[name2]+=1 // 앞 선수 위치 뒤로
players[idx] = name2 // 이름 바꾸기
players[idx-1] = name1 // 이름 바꾸기
}
return player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