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t 객체는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
들의 집합이다.
이러한 Set 객체의 특성은 수학적 집합
의 특성과 일치한다.
Set은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다. 따라서 Set을 통해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여집합 등을 구현할 수 있다.
Set 객체는 Set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set); // Set(0) {}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Set 객체를 생성한다.
이때 이터러블의 중복된 값은 Set 객체에 요소로 저장되지 않는다.
const set1 = new Set([1,2,3,3]);
console.log(set1); // Set(3) {1,2,3}
const set2 = new Set('hello');
console.log(set2); // Set(4) {'h','e','l','o'}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Set 객체의 특성을 활용하여 배열에서 중복된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
const uniq = array => [...new Set(array)];
console.log(uniq([2,1,2,3,4,3,4])); // [2,1,3,4]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Set.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Set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Set.prototype.add
메서드를 사용한다.
const set = new Set();
set.add(1);
console.log(set); // Set(1) {1}
Set 객체는 객체나 배열과 같이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을 요소로 저장할 수 있다.
const set = new Set();
set
.add(1)
.add('a')
.add(true)
.add(undefined)
.add(null)
.add({})
.add([])
.add(() => {})
set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Set.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한다.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2,3]);
console.log(set.has(2)); // true
set 객체의 특정 요소를 삭제하려면 Set.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한다.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delete 메서드에는 인덱스가 아니라 삭제하려는 요소값
을 인수로 전달해야 한다. Set 객체는 순서에 의미가 없다. 다시 말해, 배열과 같이 인덱스를 갖지 않는다.
(만약 존재하지 않는 Set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된다.)
const set = new Set([1,2,3]);
set.delete(2);
console.log(set); // Set(2) {1,3}
Set 객체의 모든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Set.proty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한다.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2,3]);
set.clear();
console.log(set); // Set(0) {}
Set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려면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한다.
이때 콜백 함수는 3개의 인수를 전달받는다.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현재 순회 중인 Set 객체 자체)
첫 번째 인수와 두 번째 인수는 같은 값이다.
이처럼 동작하는 이유는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인터페이스를 통일하기 위함이며 다른 의미는 없다.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는 두 번째 인수로 현재 순회 중인 요소의 인덱스를 전달받는다. 하지만 Set 객체는 순서에 의미가 없어 배열과 같이 인덱스를 갖지 않는다.
const set = new Set([1,2,3]);
set.forEach((v, v2, set) => console.log(v, v2, set));
Set 객체는 이터러블이기 때문에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도 있다.
Set 객체는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다.
따라서 Set을 통해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여집합 등을 구현할 수 있다.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set){
const result = new Set();
for (const value of set) {
if(this.has(value))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2,3,4]);
const setB = new Set([2,4]);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 {2,4}
Set.prototype.union = function(set){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 (const value of set) {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 혹은 아래 방법으로도 가능
Set.prototype.union = function(set){
return new Set([...this, ...set]);
}
const setA = new Set([1,2,3,4]);
const setB = new Set([2,4]);
console.log(setA.union(setB)); // {1,2,3,4}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set){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 (const value of set) {
result.delete(value);
}
return result;
}
// 혹은 아래 방법으로도 가능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set){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const setA = new Set([1,2,3,4]);
const setB = new Set([2,4]);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 {1,3}
Map 객체는 키와 값
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이다.
Map 객체는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한다.
이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한다.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map);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Map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전달한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따라서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다.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Map.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Map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Map.prototype.set
메서드를 사용한다.
const map = new Map();
map.set('key1','value1');
console.log(map); // Map(2) {'key1' => 'value1'}
객체는 문자열 또는 심벌 값만 키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Map 객체는 키 타입에 제한이 없다
. 따라서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을 키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Map 객체와 일반 객체의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이다.
Map 객체에서 특정 요소를 취득하려면 Map.prototype.get
메서드를 사용한다.
get 메서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name: 'Lee'};
map.set(lee,'developer');
console.log(map.get(lee)); // developer
Map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Map.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한다.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lee = {name: 'Lee'};
const map = new Map([[lee,'developer']);
console.log(map.has(lee)); // true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면 Map.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한다.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lee = {name: 'Lee'};
const map = new Map([[lee,'developer']);
map.delete(lee);
Map 객체의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Map.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한다.
const lee = {name: 'Lee'};
const map = new Map([[lee,'developer']]);
map.clear();
Map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려면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한다.
이때 콜백 함수는 3개의 인수를 전달받는다.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현재 순회 중인 요소키, 현재 순회 중인 Map 객체 자체)
const lee = {name: 'Lee'};
const map = new Map([[lee,'developer']]);
map.forEach((v, k, map) => console.log(v, k, map));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다. 따라서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한다.